송파구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로그인 글자크기 확대버튼 축소버튼

구청장에게 바란다

홈 > 공감과 소통 > 구청장에게 바란다
소통에 기반을 둔 구민중심의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제목 공사장 극심한 소음, 먼지 접수번호 2018-431
작성자 박** 작성일 2018-07-07 조회 113
첨부파일  
강남구에서 살기 좋은곳이라는 송파구로 이사온지 만 1년이 된 주민입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빌라와 정면으로 마주하는 곳에서 6월 초부터 철거및 재건축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집의 거실, 안방이 바로 건설현장과 마주하고, 건물과의 거리는 약 1.5미터에서 2미터 정도로 가깝습니다)
공사장 주소: 삼전로4길 30-1

철거때부터 이른 아침인 6시 정도부터 심한 소음, 먼지를 내면서 공사를 해왔고, 빌라 밀집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조금도 주민들을 배려하지 않고 공사를 4주째 하고 있습니다.
평일, 주말 공사 시작 시간도 지키지 않고, 새벽 6시정도 부터 공사를 시작합니다.
소음, 먼지 민원이 있음을 인지하면서 전혀 개의치 않고 공사하고 있습니다.

너무 더운 한여름에 그나마 미세먼지 없는 날에는 창문을 열고 환기시키는거도 불가능하고,
창문을 열고 선풍기만 돌려도 되는정도의 기온에도 심한 소음, 먼지때문에 문을 닫고 있으면 에어컨을 풀가동해야합니다.

쉬는날 쉬지도 못하고 공사장 소음, 먼지를피해 외출해야하고, 집에 있을 때는 창문을 못여니 에어컨 사용량이 더 늘고, 6시 무렵부터 시작되는 소음에 아침에 수면을 제대로 잘 수가 없고, 낮잠은 더욱이나 불가능합니다.
본인은 그동안 받은 스트레스로 두통과 소화불량, 불면증까지 왔습니다.


구청장님, 앞으로 6개월동안 공사를 한다고 합니다. 구청에 민원을 넣어도 삼전동 담당하는 공무원님의 소극적인 대응인지 모르지만 시공사는 전혀 달라지는게 없습니다.
도와주세요.





1차 답변
안녕하십니까? 

송파구청장 박성수입니다.

거주지 주변 공사장에서 발생되는 이른 시간 공사 및 소음 진동 등으로 인해 생활 불편을 겪으신 민원에 대하여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다음과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우리구는 민원 발생지인 삼전동 42-5 신축공사 현장을 출장하여 건축관계자(감리자,시공자)에게 주민불편 사항을 전달하였습니다.

특히 주말 및 이른 시간 공사는 주민들의 생활불편 피해가 심하므로 우리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공사장 3-OUT제 작업시간을 준수하도록 강력하게 행정지도 하였습니다.

아울러 공사 소음과 먼지 등 저감 대책을 수립하여 공정이 이루어지도록 행정지도를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추후 신축 공정 진행중 소음 불편사항이 재발 시 환경과로 소음측정을 요청하시면 날짜 및 시간 조율 후 민원인 댁을 방문하여 소음측정을 실시하여 소음기준 초과 시 과태료 부과 등 행정사항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건축관계자에게 먼지로 인한 주민들 피해가 심각하니 수시로 살수작업을 하여 민원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을 행정지도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사로 인해 소음, 먼지 등으로 인해 정신적·신체적·재산상의 피해가 입증되는 경우에는 서울시 환경분쟁조정위원회(☎02-2133-3546~8)의 조정이나 민사소송을 통하여 해결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건에 대하여 문의사항 있으실 경우 이른시간 및 주말공사는 건축과(담당 박현진☎2147-3288) 소음 먼지는 환경과(담당 장건순, ☎2147-3288)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구정에 대한 건의사항이나 불편사항이 있는 경우에 언제든지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 7. 13 송파구청장 박성수 드림
이전글, 다음글 보기
이전글 CCTV를 설치해 주세요
다음글 불법주차단속시간 변경을 요구합니다
담당부서 : 감사담당관 민원지원팀(소통민원실)
문의 : 02-2147-3115~6 팩스 : 02-2147-3115~6

만족도 평가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